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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정보지『시민교육』7호 발간 본문
교육 정보지『시민교육』7호 발간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정성헌) 교육사업국은 교육 정보지『시민교육』 7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깨달음과 성찰’ 관련 교육 프로그램으로 특집을 구성했다. 우리 사회의 시민교육이 지식과 정보에 치중되어 있는데,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성찰과 각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준비했다. ‘기획’은 1990년대 후반부터 이어져 온 인문학 공부의 현황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아직은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운영 방식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부족한 우리 사회에서 『시민교육』은 관련 정부, 학계, 공교육, 시민사회단체들이 서로 소통하고 현장의 소중한 지혜를 모으는 장(場)으로 주목받고 있다.
▣ 『시민교육』 7호 목차
○ 인물탐구
• 이남곡, 한 명이라도 광야를 태울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_ 이난현
○ 특집: 시민교육의 뿌리, 깨달음과 성찰
• 야마기시즘과 스즈카 에즈원 공동체 _ 유상용
• 돈오의 수련교육, ‘깨달음의 장’ _ 유정길
• 사람을 살리는 마음공부 _ 박영훈
• 자유와 기쁨, 투신의 삶을 위한 배동교육 _ 조현
• 나를 깨우는 목소리 에니어그램 _ 유진주
○ 시민교육의 현장
• ‘소통’의 장을 통해 진화하는 시민교육
<제2회 시민교육 박람회> 참관기 _ 이혜정, 이해주, 이현정, 김평화
○ 세계의 시민교육
• 독일의 에너지정책 전환과 사회적 갈등 _ 강정숙
○ 기획: 인문학 공부의 현황
• 강좌 및 세미나 개설 인문 공동체 _ 김종락
• 연구공간 <수유+너머>에 대한 작은 보고서 _ 이희경
• 마을 인문학, 고양시 일산 _ 박현아
• 거리의 인문학, 성프란시스대학 _ 박경장
• 교도소 재소자들과 함께하는 평화인문학 _ 오창익
○ 시론
• 언론사의 시민교육, 새 흐름과 의미 _ 주은경
○ 프로그램
• 그린이웃 실천단 _ 박신연숙
• 지적 장애청년의 직업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장애인-비장애인 통합교육
‘함께하는 세상을 꿈꾸는 토요학교 장애우두레비전학교’ _ 김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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