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쓰는 민주주의
뒷심이 느껴지는 그림이 좋은 그림이에요, 시민미술단체 늦바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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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백산의 잔설이 이른 봄까지 날리던 지방에서 고등학교를 다녔다. 아마 고등학교 2학년 새학기가 막 시작됐을 무렵이었다. 지루하고 따분하던 학교생활에서, 그래도 새학기만큼 매력적이고 가슴 뛰는 시간은 없었던 것 같다. 옆자리 짝꿍도 바뀌고, 모든 교과목의 담당 선생님들이 바뀌었으니 말이다.
새학기 첫 번째 한문 시간이었다. 찰랑거리는 긴 생머리의 한문 선생님은 교실로 들어서자마자 칠판에다 흰 분필로 뭔가를 써내려가기 시작했다. 선생님은 ‘기다리지 않아도 오고, 기다림마저 잃었을 때도 너는 온다’로 시작하는 이성부 시인의 ‘봄’이라는 시를 단숨에 써내려갔고, 우리는 그 뒷모습만 하염없이 바라봤다. 아마 그때 교실 창문 밖으로는 겨우내 안달 난 봄이 살금살금 오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렇게 처음 그녀를 만나고 나서, 스무 살이 넘어서 서울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그녀의 자취방엘 놀러갔던 적이 있다. 그녀가 살고 있던 방에는 책이 굉장히 많았는데, 그 많은 책들 중에서 무심코 빼든 책이 바로 독일의 ‘케테 콜비츠’라는 화가의 판화집이었다. 어찌나 느낌이 강렬하던지, 숨소리까지 죽여가면서 책장을 넘겼던 기억이 난다.
그날 캄캄한 골목길을 되짚어 나오며 그림이 갖는 힘에 대해 생각하며 온몸이 달아올랐던 기억이 지금도 오롯하다.
이라크전쟁을 주제로 삼았던 ‘봄’展
손끝이 시릴 정도로 날이 찬데, 하늘은 깨질 듯이 맑다. 바람이 불자 노랗게 물든 은행잎이 눈물처럼 후두둑 떨어진다. 나직나직한 건물들이 들어서있는 동네가 왠지 낯설지 않다. 받침 하나가 떨어져 나간 동네 슈퍼 간판 아래로 호빵이 뜨거운 김을 올리고 있었다.
2층으로 연결된 좁다란 계단을 밟아 올라가서 ‘늦바람’ 작업실 문을 두드렸다. 서쪽으로 난 창으로 들어오는 오후의 햇살이 작업실의 그림들을 붉게 물들이고 있었다. 저녁 7시 30분에 열린다는 ‘대중미술강좌 - 불화(佛畵)’편 준비로 작업실에는 이주연 사무국장이 미리 나와 있었다.
작은 공장들이 오밀조밀 모여 있는 성동구에 1997년에 들어온 ‘늦바람’은, 그동안 여러 차례 이사를 다녔다. 지금 세 들어 있는 작업실은 들어온지 딱 1년이 됐단다.
1995년 마음이 맞는 작가 두명이서 시작한 ‘늦바람’은, 처음에는 민예총(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산하에 그림 동호회로 있었다. 그러다 단체가 점점 커지기 시작하면서 1997년 민예총에서 분리되어 독자적인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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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 한다. 바로 오늘 열리는 강좌가 대중강좌의 한 꼭지이다. 또 일 년에 한 번씩 정기 전시회를 여는데, 지금까지 모두 일곱 번을 열었다.
늦바람 10주년 기념 전시회도 열었어요 |
“그림은 처음에 안 빠지고 석 달 정도는 그려야 좋아지는 것 같아요. 우선 회원이 들어오면 그림보다는 사람들과 자연스레 어울리면서 공간에 흡수되는 게 좋아요. 그래야 그림 그릴 맛도 나고 그렇죠.”
시민과 함께하는 벽화작업을 확대할 생각입니다 |
는 초등학교 벽화작업은 다른 기관에서 지원을 받아서 프로젝트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벽화작업은 처음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적으로 아이들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벽화에 색칠을 할 때는, 설령 그림꼴이 안 나오더라도 동네 꼬마들까지 와서 합세를 하게 된다. 나중에 아이들이 다 돌아간 뒤에 아이들 모르게 ‘늦바람’ 회원들이 뒷마무리를 한다.
그림의 대중화를 꿈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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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류인숙
사진제공 ‘늦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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